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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이윤지 기자

2017-02-23 16:53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챔피언 초가스의 궁극기가 조정되고, 방어구 관통력의 영향을 받는 챔피언들이 간접 하향된다.

라이엇 게임즈는 23일 초가스의 변경과 방어구 관통력 하향의 내용을 담은 7.4 패치를 진행했다. 라인전의 강력함을 인정받아 미드 라이너로 기용되는 코르키와 톱 라인의 정석 챔피언 마오카이도 하향된다.

◆초가스의 포식은 무한하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지난 6.20 패치에서 소폭 하향됐던 초가스가 7.4 패치에서 빛을 봤다. 초가스는 패치 이후 궁극기 '포식'의 중첩을 무한히 쌓을 수 있다.

더욱이 초가스가 사망해도 중첩이 초기화되지 않는다. 포식은 무한히 중첩되지만 에픽 급이 아닌 몬스터와 미니언을 처치해 쌓이는 중첩은 5회로 제한돼 에픽 몬스터, 챔피언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또한 포식으로 챔피언을 처치해도 중첩이 2 오르지 않으며, 미니언을 처치했을 때 얻는 마나와 재사용 대기 시간도 삭제된다. 무한으로 쌓을 수 있는 대신 중첩 방법을 까다롭게 해 균형을 잡은 것이다.

중첩 당 추가되는 체력은 스킬 레벨 당 100/140/180->80/110/140으로 낮아졌고, 6중첩 시 추가되는 체력 또한 600/840/1080->480/660/840으로 하향됐다. 초가스는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며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된다.

◆코르키 라인전 너무 강했죠? 라이즈, 마오카이도 하향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라인전이 중요한 메타에서 코르키는 빠른 라인 클리어와 포킹 능력 등을 인정 받아 미드 라인에 주로 기용됐다. 특히 코르키는 초, 중반 뛰어난 공격력을 앞세워 게임을 뒤흔들기도 손쉬웠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코르키의 궁극기 '미사일 폭격'을 하향해 포킹 능력과 화력을 견제했다. 코르키의 일반 미사일의 기본 피해량이 스킬 레벨 당 100/130/160->75/100/125로 낮아졌다. 총 공격력 계수 또한 20/60/100%->15/45/75%로 줄었고 주문력 계수도 30%->20%로 바뀌어 포킹 능력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거대한 미사일은 큰 변화가 없었다. 기본 피해량은 스킬 레벨 당 150/195/240->150/200/250로 오히려 증가했고, 주문력 계수가 45%->40%로 소폭 하향됐다. 다만 보조 상태 표시줄을 통해 코르키의 거대한 미사일 장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대처가 수월해진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라이즈 또한 소폭 하향됐다. E스킬 '주문 전이'에 걸린 대상에 Q스킬 '과부하'를 사용했을 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스킬 레벨 당 40/55/70/85/100%->40/50/60/70/80%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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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 라인의 정석 챔피언으로 꼽히고 있는 마오카이는 미니언 정리 능력을 소폭 깎아내렸다. 주요 공격 및 미니언 정리 스킬인 Q스킬 '비전 강타'의 마나 소모량이 전 레벨 구간 45->스킬 레벨 당 40/50/55/60/65로 변경됐다. E스킬 '묘목 던지기' 또한 상대에게 적중시켜도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바뀌었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원거리 딜러 챔피언 진의 궁극기 '커튼 콜'에 한 번 걸리면 좀처럼 벗어나기 힘들었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커튼 콜의 둔화 지속 시간을 0.75->0.5초로 변경했다. 패치 이후 커튼 콜에 대한 아군의 대처가 조금 더 유연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방어구 관통력에 관련한 깊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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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어구 관통력, 물리 관통력 아이템이 지나치게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물리 관통력으로 이득을 보는 챔피언도 상승세에 올라탔다.

라이엇 게임즈는 물리 관통력과 관련한 아이템 및 특성을 통해 간접 조정에 나섰다. 우선 '요우무의 유령검'의 물리 관통력이 20->15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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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인 '최후의 속삭임'은 효율이 증가한다. 공격력은 25->10으로 낮아진 대신 추가 방어구 관통력이 30%->45%로 높아졌다. 방어구 관통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유용하게 구매가 가능해진 셈이다.

최후의 속삭임의 상위 아이템인 '도미닉 경의 인사'는 더 높은 체력을 지닌 적에게 유용하도록 바뀌었다.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에게 최대 체력 차이 50당 1.5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던 기본 지속 효과가 최대 체력 차이 100으로 조정됐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5단계 특성 정확성도 바뀐다. 물리 관통력이 스킬 레벨 당 1.7->1.2로 조정된다. 스킬 레벨 당 고정 마법 관통력과 계수도 조금씩 깎였다.

◆운영에 변화가 생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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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장악이 더욱 즐거워질 전망이다. 7.4 패치 이후 와드 탐지 보상이 증가했다. 이제 와드를 찾아낸 챔피언과 파괴한 챔피언 모두 와드 값어치에 해당하는 골드를 받는다. 수정초로 와드를 찾아내도 탐지 보상이 적용된다. 골드량은 적지만 운영과 시야 싸움에 있어 작은 눈덩이를 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레벨은 중요하다. 먼저 2레벨을 찍거나 6레벨을 달성해 킬을 노릴 수도 있고 스킬 레벨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는만큼 딜 교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대적으로 레벨이 낮은 챔피언은 점점 뒤쳐진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레벨이 낮은 챔피언이 조금 더 수월하게 성장하도록 팀워크 추가 경험치를 만들었다. 레벨이 팀 평균 레벨보다 낮을 때 킬을 올리거나 도우면 추가 경험치를 받는다. 4레벨 차이가 날 때는 최대 60%의 추가 경험치를 받는 정도. 라이엇 게임즈는 내셔 남작, 드래곤, 포탑을 처치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패치를 적용할지 고려하고 있다는 코멘트도 남겼다.

[롤 7.4 패치노트] 무한히 먹어치우는 초가스! 방관 아이템 및 특성 하향
포탑 선취점은 상당한 효율을 갖고 있고, 메타와 초반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만큼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녔다. 7.4 패치에선 포탑 선취점으로 얻는 골드가 줄어들 예정이다. 단일 보너스는 275->300골드로 증가하나 모든 팀원들에게 25골드씩 돌아가는 보너스가 없어진다. 하지만 패치 이후에도 포탑 선취점에 대한 초반 운영은 여전히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윤지 기자 (ingji@dailyesports.com)

이윤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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